장황한 설명을 하는 것보다 핵심적인 부분만 이야기 하는 것이 받아보는 입장에서도 부담이 없을테니까요.
사실 시중에 책으로 많이 나와 있기도 합니다.
제가 읽은 책은 "The one page proposal(강력하고 간결한 한 장의 기획서)" 이란 책입니다.
아래는 블로그에서 발췌한 것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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◎ 준비과정
- 냉정하고, 침착하게 자료를 수집하라
- 어떻게 시작할 것인가?
- 자료를 수집하라
- 목표는 완전한 이해다
- 인터넷상에서의 리서치
- 전통적 방법의 리서치
- 1 Page Proposal을 누구에게 제출할 것인가?
- 직접 나서라
- 상대에 따라 거래가 달라져야 한다
- 반대 세력 다루기
- 사실을 반드시 확인하라
- 질문을 예상하라
◎ 로드맵 (전체적 윤곽 꾸미기)
- 제목과 부제는 기획서 전체를 규명하고 한계를 명확히 한다
- 목표와 2차 목표는 기획서의 궁극적인 목적을 규정한다
- 논리적 근거는 제안된 실행이 필요한 기본적 이유를 설망한다
- 재정은 거래와 관련한 금전적 부분을 명시한다
- 현재 상태는 일의 현재를 상황을 보여준다
- 실행은 기획서를 작성한 사림이 그것을 읽는 사람에게 원하는 행동을 직접적으로 명시한다
◆ 제목 : 기획서의 맨 위에 대문자 기재, 시각적으로 시작을 의미하나 그 외의 역할도 한다
- 계획의 강렬한 효과와 명확성, 의도 등 집약되어 한 줄로 하라
- 제목만큼은 반드시 읽기 때문에 내용을 정확히 반영되어야 한다
◆ 부제 : 제목 바로 아래 그 보다 작은 크기로 기재, 제목을 좀 더 세부적으로 설명하는 간결문
- 2차적 정보와 설명을 덧붙여 흥미를 일으키는 역할
- 제목이 상표일 경우, 부제는 그 특성을 설명하고 표현한다
- 아랫부분을 읽도록 관심을 사로 잡아야 한다
◆ 목표 : 명백한 언어로 이 기획서가 성취하려는 바를 선언하는 하나의 문장
◆ 2차 목표 : 1차 목표를 보완하고 장점을 부각시켜 읽는 사람의 동의를 얻어낸다
- 목적이나 장점을 나열함으로써 1차 목표에 어느 정도 수긍이 간 사람을 2차 목표를 통해 강조가능
◆ 논리적 근거 : '설득' 부분
- 프로젝트를 할 수 있고, 할 것이며, 앞으로 가야만 하는 모든 이유를 논리적으로 설명
- 1 Page Proposal의 가장 긴부분으로 상세한 리서치가 효력을 발휘한다
- 목표가 불러 일으킨 의문점들을 미리 예상하고 답변함으로 목표를 지원한다
◆ 재정
- 비용, 수입, 조달 등 금전적 행위의 양을 정하고 질을 정한다
- 기획서의 재정적 구조를 이해할 필요가 있어 필수항목이다
◆ 현재상태
- 현재와 과거의 상황과 미래의 예약된 상황을 표시하라
- 기획서가 작성된 날까지의 현재 상황을 정확하게 읽는 사람 앞에 그려주어야 한다
◆ 실행 : '내가 어떻게 하면 됩니까?' 에 대한 대답
- 기획서에 기술한 모든 것은 이 한 문장을 쓰기 위한 준비였다
- 당신이 원하는 무엇이든 상세히 밝혀라
◆ 날짜와 서명 : 구성요소에 공식적으로 포함시키지는 않지만 매우 중요한 부분
- 형식을 갖춘 비지니스 서류이므로 정식으로 마무리 해야 한다
◎ 지식을 1page 형식으로 바꾸기
◆ 1단계 : 리서치 자료와 생각을 정리해 분류하기
- 모든 자료를 모아 8개의 파일로 만들어 분류하라
(제목, 부제, 목표, 2차목표, 논리적 근거, 재정, 현재 상태, 실행 - 해당 파일에 자료를 분류 저장)
- 어떤 것도 제외하지 말라. 시작 단계에는 쓸모 없는 게 아무것도 없다
- 논리적 근거에 해당하는 다양한 채널의 자료를 발췌하라 (인터넷, 스캔자료 등등)
◆ 2단계 : 축소
- 한번에 한 부분에만 집중하고, 충분히 파악한 후 적당한 선에서 잘라라
◆ 3단계 : 우선 순위 정하기
- 가장 중요한 것 or 가장 관련이 많은 것부터 적은 순으로 정리하라
- 귀중한 정보가 조금이라도 나타나면 중요도가 높은 쪽으로 옮겨라
- 우선순위를 정할 때 자료의 양에 대해 걱정하지 마라
- 논리적 근거에 해당하는 파일은 양이 많아서 순서를 정리하는 데 숙련된 기술이 필요하다
◆ 4단계 : 쓰기의 시작
- '제목'과 '부제'는 제외하고 목표 파일부터 시작하라
- 백지 한 쪽을 꺼내 파일에 들어 있는 주요 정보 하나하나를 한문단으로 써라
(여기서 문체는 중요하지 않다. 파일에 들어 있는 정보를 요약하는 기본적인 문장으로 쓰면 된다.)
- 위 부분이 충족되면 파일별로 요약된 문장들을 하나의 문단으로 만들어 보아라
◆ 5단계 : 휴식
- 작업을 멈추고 한번 더 메모한 것들을 읽어보라
1. 내가 성취하려는 게 무엇인가?
2. 말하고자 하는 모든 것을 잘 포착했는가?
3. 명확한가?
4. 빠진 것은 없는가?
5. 논리에 허점은 없는가?
6. 설득력 없는 주장은 없는가?
7. 계산이 틀린 곳은 없는가?
8. 가장 중요한 것으로, 기획서의 원리가 설득적인가?
◎ 1 Page Proposal 쓰기
◆ 제목 : 스토리의 헤드라인
- 12포인트의 진한 고딕체
- 가장 좋은 제목은 기획서의 주제를 간단하게 나타내는 것
◆ 부제 : 제목을 보강하라
- 완전한 문장일 필요는 없다
- 제목 바로 아래에 위치, 제목보다 약간 작은 글씨로 두 줄을 넘지 않게 한다
◆ 목표 : 원하는 바를 진술하라
- '~하기 위한 것'으로 끝내고 기획서의 의도를 밝혀라
◆ 2차 목표 : 목적을 상세히 밝힌다
- 우측 가운데 점으로 시작하고 톡톡 튀는 5문장 이내로 하라
◆ 논리적 근거 : 누가, 무엇을, 어디서, 왜, 어떻게
- 당신의 주장이며 설득이다
- 누가, 무엇을, 왜, 어떻게 형의 150 단어 내외로 하라
◆ 실행 : 아무것도 부탁하는 것이 없다면 그것은 기획서가 아니다
- 당신이 원하는 바를 모호한 부분 없이 정확히 부탁하라
◆ 날짜를 쓰고 서명하라
- 서명은 믿음과 확신을 상징한다
◎ 교정, 축소, 압축
◆ 길이 : 1 page로 잘라내라
- 흥미롭지만 불필요한 사실들을 잘라내라
- 과다한 정보는 잘라 내라
- 뻔한 사항은 잘라 내라
◆ 문체
- 사용할 언어는 단순성, 직접성, 명확성을 고려하여 미사여구는 사용하지 마라
- 같은 단어의 반복을 피하라
- 형용사, 부사 및 꾸며 주는 말들을 없애라
- 지나치게 세부적인 것들을 제거하라
- 동의어의 반복을 피하라
◆ 단어선택
- 3인칭을 사용하라
- 긍정적인 단어로 긍정적인 자세를 보일 것
- 지나친 선전을 피하라
- 맞춤법을 지켜라
- 철자법을 지켜라
- 구두점 : 되도록 간단한 문장 구조를 사용하라
- 약자 : 확실치 않으면 철자를 모두 적어라
- 축약 : 축약은 피하는 게 최상이다
- 학습을 통해 문장력을 길러라
◆ 보편적인 내용으로 만들라
- 유행에 민감하고 트렌디한 인상을 주려는 유혹도 뿌리쳐라
- 이해 못하는 인용문이나 이해 못하는 이미지를 사용하지 마라
◆ 활자체와 크기
- 크기는 10~12 포인트로 하고 소제목만 약간 크게 고딕체로 해 구별하라
- 행간은 1로 하고 문단 사이 혹은 파트가 나뉠 때는 한 줄만 띄우는 것이 좋다
- 도토로 인쇄하지 말고 레이저로 하라
◆ 튀지 않게 만들어라
- 꼭 기본 검은색을 쓰도록 해 산만함을 피하라
- 사방에 1인치 (3cm) 의 여백을 두되, 넘치면 1/2 이하로는 줄이지 마라
- 왼쪽 줄 맞춤을 하고 오른쪽은 들쭉날쭉하게 하라
◆ 기획서 제출방법
- 직접 전달이 가장 좋으나 불가능할 경우 전화로 대강 이야기하고 다음 날까지 제출하라
◆ 보고요령과 거절시 대처요령
- '좋소, 만납시다' 하면 여분 몇 장을 준비해 약속 시간을 정해 방문하라
- '무슨 얘기입니까?' 라고 하면 전화로 기획내용 모두 성급히 보고 마라. 실수 할 수 있다
- '먼저 서류를 보내고 시간을 정합시다' 라고 하면 상대방 배려에 대한 짧은 메모와 함께 기획서를 보내고
3일 내 약속을 위한 전화를 하겠다고 하라
- 거절 시, 용기를 잃지 마라. 상대방에게 경의를 표하고 거절에 유감이나 고맙다는 편지와 함께 기획서를 우편으로 보내라
◆ 대면 설득 네가지 기본원칙 : 기획서의 내용을 통달하라
- 자신의 생각에 설득력이 있다는 자신감
- 완벽하게 구술할 자신이 생길 때가지 연습할 것
- 열정을 보여줄 것
- 성공한 자신을 미리 상상할 것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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